항공, 공항

승무원 학원은 등록할 가치가 있을까 ?

T____ 2022. 12. 30. 18:13
반응형

제가 업계 현직이라 승무원 학원 광고나 구인공고를 접할 일이 꽤 있는데, 요즘은 인스타그램 홍보도 엄청 하더라고요 

10대후반~20대 초반 승무원을 꿈꾸는 여학생들이 기내 모형에서 서비스 교육을 받는 동영상, 유니폼 착장, 승무원 체험 등의 컨텐츠로 홍보하고 뭐 어느 학교 항공과 합격 이런걸 내걸던데,

구글에 승무원 학원 검색하면 쏟아져 나오는 광고들, 젊고 예쁜 학생들을 모델로 앞세워 환상을 심어준다.

소신발언 한마디 하자면 진짜 너무 쓸모없어요.

그 이유는 진짜 설명하기도 귀찮을 정도로 명확하지만 그래도 공익을 위해 말씀드립니다..

승무원 학원은 명분은 좋습니다. 항공기 승무원이란 직업의 희소성과 어려운 접근성을 어느정도 해소시켜 주겠다는 명분이 업계 밖에서 보기에는 참 좋거든요. 하지만 공항에서 알바나 계약직 등 조금만 종사해보시면 승무원 학원이 얼마나 의미없는지 깨닫게 되는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첫번째로, 승무원 학원에서 해준다는 '교육'은 기본적으로 항공사에 입사하게 되신다면 결국 모두 받을 수 있는 교육입니다. 미리 배울 필요가 없어요.

업계의 특성상 신입사원에게 일정기간 교육을 이수해주지 않으면 업무 수행 자체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모든 항공사가 업무 수행에 필요한 모든 교육을 책임지고 진행 합니다. 그러므로 승무원 학원에서 해준다는 교육은 그저 '서비스 태도' 정도 밖에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덧붙여 말하자면 위에서 말하는 승무원이 결국 객실 승무원이며, 전직 승무원 출신 강사들이 포진되어 있다고 해도, 객실 승무원의 특성상 장기근속자는 매우 적고 승무원학원으로 오게 된 강사들은 그 집단에서 적응하지 못해 뛰쳐나온 것 밖에 안되는데, 짧은 경력으로 본인이 근무했던 항공사의 특성을 얼마나 잡아 낼 수 있을까요 ? 어느 회사를 가도 저년차는 본인 업무 해결에만 급급한게 현실입니다. 

항공사 취업에 도움이 될 만큼, 전체를 볼 수 있는 눈이 있다면 그건 이미 관리자 급 직원이며,

승무원 학원에 강사로 취업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물론 예외도 있기 때문에 100퍼센트 그렇다고는 말하지 않겠습니다. 

두번째로, 객실 승무원으로 채용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조건이 있고, 그중에서도 외적인 부분이 비중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는데, 이는 학원에서 해결해 줄 수 없습니다. 

객실 승무원 채용조건은 일단 일정 수준이상의 신장이 요구되며, 생존 수영 실력, 외국어 능력, 서비스 마인드 정도가 되겠는데요, 여기서 승무원학원에서 해결 해 줄 수 있는 부분이 몇개나 될까요 ? 

신장? 무조건 타고나야됨.

생존 수영실력? 승무원 학원 말고 수영장 등록해야됨

외국어 ? 외국어 전문 학원이 10000퍼센트 더 잘가르쳐줌

승무원 학원에서는 서비스 마인드와 에티튜드 정도 딱 알려줄 수 있겠네요. 

여러분...쓸데없이 돈 날리지마세요. 그리고 국내 항공사는 얼굴 보고 뽑는것도 무시 못하는거 아시죠 ? 본인이 아니다 싶으면 솔직히 힘들어요. 

아 그리고, 딱 한가지 ㅋㅋ진짜 딱! 한가지 승무원 학원에서 도움되는거 있어요.

그것은 바로 특정 항공사랑 연계해서 입사지원 할 기회 주는거, 그거 하나는 유용합니다.

특정 항공사에 정말 입사하고 싶고 그 항공사가 나의 꿈이라면 승무원 학원 등록을 말리지는 않겠습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의미를 찾지 못하신다면 역시나 돈 낭비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진짜 이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웃겼던게 

인하공전, 한서대 합격을 왜 여기서 준비해 ?

전문학교 항공과 취업시킨걸 본인들 실적으로 왜 광고하는건가요 ? 

이 부분은 학생들도 문제가 많습니다.

인하공전, 한서대 가는데 승무원 학원에서 왜 준비하냐고요 ㅋㅋㅋㅋ 인하공전 , 한서대 등도 항공사 들어가고싶어서 사전교육받는 곳아닌가요 ? 승무원이 되기 위해 승무원이 되기위해 공부하는곳을 또 들어간다고요 ?왜 두번이나 거쳐서 항공사에 지원을 하려 하나요 ? 

그냥 매년 공채 서류 접수하세요

말도 안되는 학원 가서 돈낭비 인생낭비 하지 마시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