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공항

명절에 공항에서 비행기표 구하는 방법/예약 못했을 때 비행기 티켓 사는 방법

T____ 2023. 1. 6. 15:37
반응형

곧 설날이 다가오네요. 명절엔 교통편 마련하는게 항상 걱정입니다. 기차, 버스, 비행기, 자차까지 방법은 많지만 항상 만석에 예매전쟁에 지치기도 하죠. 그래서 오늘은 명절이나 휴가철에 비행기표를 못 구하신 분들을 위해 현장 대기표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비행기 이용은 보통 온라인 예매부터 시작되는데요, 제 또래의 대부분 사람들은 어플로 예약하고 공항에서는 체크인만 진행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티켓의 현장구매 ? 그게 가능한지조차 궁금한 사람들도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답을 먼저 드리자면, 현장구매도 물론 가능합니다. 특히 국내선의 경우 그냥 고속버스 타듯이 빈자리가 있다면 신분증만 갖고 탑승이 가능합니다. 자리가 있다면요     

자 일단 내가 곧 명절인데 예매를 못했다, 혹은 내가 갑자기 타지역에 갈 일이 있는데 시간이 부족해서 무조건 비행기만 타야한다면 공항으로 달려갑니다. 그리고 발권 카운터를 찾아가세요. 

항상 바쁜 김포공항 카운터

발권카운터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비행기 탑승수속을 할때 가는 짐 맡기는 체크인 카운터와 별개입니다. 짐맡기는 곳 말고 티켓 구매만 전담으로 하는 카운터가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만약에 발권 카운터를 찾지 못하시겠다면, 일단 짐맡기는 체크인 카운터에서도 판매가 가능은 하니 급하신대로 체크인 카운터를 찾아가셔도 무방합니다. 

만약 발권 카운터를 못찾겠어서 일단 짐맡기는 체크인 카운터라도 가야한다면, 체크인 카운터에 길게 선 줄 뒤에 서지 마시고 직원에게 대기표 구매하려면 어디로 가야하는지 꼭 먼저 확인하셔야됩니다. 

카운터에 도착하셨다면, 일단 비행기표를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지 먼저 문의 하시고, 자리가 있다면 그대로 구매하시고 탑승까지 하고 해결되겠지만, 만약에 자리가 없다고 오늘 전편 만석이라고 안내를 받으신다면, 꼭 한번더 물어보세요 ! 

'혹시 대기표 구매가 가능한가요?' 라고 물어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직원이 두가지 반응을 보일텐데요, 

첫번째는 대기표 구매 절차와 예상 소요시간, 구매할 수 있는 카운터의 위치 등을 안내 해 줄 것입니다.

두번재는 대기표를 구매하려는 대기손님이 너무 많아 그 조차 구매가 불가능 하다는 안내 입니다. 

대한항공의 대기표 구매 / 탑승절차

첫번째의 경우 대기표를 구매하시면 되는데요, 항공사 마다 전부 절차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일하던 시절에는 일단 대기표 가격을 선 지불 합니다. 그리고 예약했던 기존 승객중에 수속마감시간까지 수속을 하지 않거나, 개인 변심 등으로 탑승을 취소 할 경우 그 자리에 타고 가시는 겁니다. 

선결제를 하는 이유는, 보통 대기표 탑승이 결정되는 순간이 수속 마감시간인 국내선 기준 출발 20분전입니다. 출발 20분전에 수속을 하고 보안검색대를 통과해서 게이트까지 간다 ? 시간이 매우 촉박합니다. 경우에 따라 와다다닥 뛰어가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선결제가 아니라 수속하면서 결제를 그제서야 한다면? 삼성페이 한두번 삐끗하면 그냥 게이트까지 못가고 탑승거절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대기표구매는 보통 선결제를 하고, 자리가 나지 않아 탑승을 하지 못하면 전액 환불이 될 것입니다. 

자 그래서 방법은 위에서 설명되었고, 그 대기표를 사기위한 팁이 뭐냐? 가 궁금하실 텐데요, 

무조건 아침일찍 공항가세요.

본인이 명절 티켓 예매를 실패했다 ? 그냥 아침 6시부터 공항 달려가서 남는자리 있는지 확인하고 안되면 무조건 대기표 사겠다고 하세요. 명절에 대기표를 사서 가야 할 정도로 간절하시다면 아침일찍 공항에 달려가는 노력정도만 하시면 거의 100퍼센트 확률로 한두자리가 나기 때문에 탑승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주의점 ! 본인이 비행기 탑승에 뭔가 문제가 될 상황이면 대기표 구매로 탑승이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사전에 항공사쪽으로 신고가 필요한 특수승객일경우 탑승이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비상구 자리만 남았는데 본인이 임산부나, 노약자, 유아동반, 장애인일 경우 불가능하구요, 반려동물 동반승객도 비상구 좌석이 대기자리로 나왔을 때 탑승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안전문제이기 때문에 항의 하셔도 어쩔 수 없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또 다른 예를 들자면, 본인이 만취하셨을 경우 또한 탑승이 거절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수상황일 경우 예상치 못하게 탑승을 거절 당하실 수 있으니 이번 명절엔 꼭 예매에 성공하시길 바라며, 만약에 예매에 실패하셨다면, 짐을 최대한 간소하게 줄이고 새벽에 공항으로 달려가는 것 ! 잊지 마시고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